KB·현대·BC카드 밴 수수료 강제 인하 조사

KB·현대·BC카드 밴 수수료 강제 인하 조사

입력 2014-05-15 00:00
수정 2014-05-15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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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우월적지위 이용 등 대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신용카드 결제대행업체 밴(VAN)사를 상대로 수수료 인하 압박을 가한 BC카드와 현대카드, KB국민카드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카드사와 밴사 간 갈등을 빚고 있는 수수료 개편 방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9일 BC카드, 12~13일 현대카드, 14일 KB국민카드 등 카드사 본사에 조사관을 파견해 관련 자료를 수거했다. 공정위는 해당 카드사들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밴사에 낮은 수수료를 강제하고 용역비를 자사 카드로 지급해 부당하게 카드 수수료를 챙겼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앞서 BC카드는 지난해 10월 13개 밴사에 수수료 인하 개편안을 만들어 통보하고 이를 거부하는 밴사에 대해 결제금액 1만원 이하 결제건의 수수료를 10% 추가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밴사들과 한국신용카드밴협회는 BC카드가 현저히 낮은 수수료를 이용해 특혜 이익을 보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현대카드와 KB국민카드는 밴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밴사가 대행해 온 카드 전표 매입 업무를 중단하기로 해 밴사와 극심한 갈등을 빚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5-1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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