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이달 말까지 TV홈쇼핑에서 판매되는 보험 상품의 불완전 판매와 관련해 대대적인 검사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이 2012년 TV홈쇼핑의 보험판매 방송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지만, 올 상반기에도 홈쇼핑 불완전 판매율(0.57%)이 보험설계사 채널(0.28%)의 두 배에 이르는 등 여전히 높은 데 따른 것이다. 특히 5개 홈쇼핑사 중 GS와 현대, CJ오쇼핑 등 3개사의 불완전 판매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1% 포인트, 0.15% 포인트, 0.32% 포인트 각각 상승했다. 금감원은 TV홈쇼핑이 소비자를 오인하게 하는 과장된 표현을 사용했는지, 혹은 사실과 다른 설명으로 소비자의 피해를 유발했는지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4-10-1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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