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전용 헤어전문점 ‘바버숍’ 가보니
20 ~ 50대 다양한 연령층 찾아… 커트비 3만~ 4만원지난 10일 강남구 반포동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내 바버숍 ´마제스티´에서 기자가 이발을 하고 있는 모습.
남성 전용이라는 점에서 이발소와 같지만 바버숍은 20대에서 40대의 패션에 관심이 높은 고객들을 겨냥한다. 서울 강남과 홍대 등을 중심으로 생겨난 바버숍은 커트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싼 3만~4만원대임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많아지면서 최근 시내 주요 백화점에까지 들어오고 있다.
직접 바버숍을 가봤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내 남성 패션 매장 ‘클럽모나코’ 안의 ‘숍인숍’인 ‘마제스티’다.
좌석은 일반 미용실에 있는 작은 의자가 아닌 커다란 팔걸이와 등받이, 탈착식 머리 받침대가 있는 ‘이발소용’ 의자였다. 거울 앞 탁자에 가지런히 정리된 각종 포마드 제품과 면도칼 등은 이곳이 미용실이 아닌 바버숍임을 알려줬다.
요새 멋쟁이 남성들이 주로 한다는 ‘포마드 스타일’을 해봤다. 이날 이발을 담당한 김재성(30)씨는 2대8 가르마에 포마드로 단정히 빗어 넘긴 스타일을 통칭하긴 하나 세부적으로 따지면 종류가 10여 가지라고 설명했다. 머리에 볼륨감을 줘 넘긴 스타일인 ‘퐁파도르’, 머리카락 끝에 살짝 꼬임을 줘 멋을 부린 ‘이그재큐티브 컨투어’ 등이 대표적이다.
가장 무난한 스타일이라는 퐁파도르로 결정하고 ‘이발’을 시작했다. 머리를 자르는 과정 자체는 미용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마지막에 면도칼을 이용해 머리 선을 잡아주는 과정은 이곳이 남자들의 공간임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줬다. 면도 서비스도 따로 있었다. 스팀타월과 이발소용 면도칼 등을 이용해 받는 ‘셰이빙’ 서비스로 가격은 5만원이었다.
마제스티 이용사인 김씨는 “과거 이발소의 향수를 기억하는 40~50대 고객들이 10명 중 2~3명은 된다”면서 “젊은 고객들이 아버지를 모시고 함께 오기도 한다”고 말했다. 스타필드 하남에도 ‘마제스티’가 있고, 롯데백화점 본점과 강남·홍대 일대에 최근 문을 연 바버숍만 10여곳이 넘는다. 노태석 마제스티 대표는 “백화점 안에 있지만 쇼핑이 아닌 이발을 목적으로 찾는 손님들도 많다”면서 “점포별로 다르지만 월 평균 200여명이 꾸준히 찾고 있다”고 말했다.
애써 만든 2대8 포마드 스타일은 결국 어울리지 않아 실패했지만 여성들 사이에 불청객처럼 앉아 머리를 다듬어야 하는 미용실에서 느낄 수 없는 다른 매력은 충분했다. 커트 비용으로는 부담스러운 4만원을 지불했지만 아깝게 생각되지만은 않았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1-2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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