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7일 서울 한 마트에서 직원이 일본 맥주, 담배, 식품들을 진열대에서 빼내 반품 준비를 하고 있다. 2019.7.7 연합뉴스
28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국주류수입협회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 간 집계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내 수입 맥주 가운데 1위는 칭따오로 이 기간 48만 7501헥타리터(1 헥타리터는 100ℓ)를 판매했다.
칭따오는 1년 전 자료에서는 아사히에 이은 2위였다. 판매량이 49만 1114헥타리터의 아사히에 못 미치는 42만 7898헥타리터였다.
그런데 지난해 7월부터 1년 동안 아사히의 판매량이 0.8% 감소한 반면 칭따오는 판매량이 13.9% 증가해 1.2위 순위가 역전됐다.
수입 맥주 시장 전체 규모가 이 기간 275만 3732헥타리터에서 325만 5351헥타리터로 18.2%나 성장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사히는 시장 규모가 크게 쪼그라든 셈이다. 실제로 아사히의 수입 맥주 시장 점유율은 17.8%에서 15.0%로 2.8% 포인트나 줄었다.
지난 1일 일본의 수출규제 후 일본제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아사히는 더욱 곤혼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주요 대형마트와 일부 편의점들이 본사 차원에서 수입 맥주 할인행사에서 일본 맥주를 제외하거나 신규 발주를 중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두 자릿수대 급성장을 기록한 ‘하이네켄’이나 ‘크로넨버그 1664 블랑’이 2위 자리로 올라서면서 아사히를 밀어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지난해 7월부터 지난달까지 수입 맥주 4위는 크로넨버그 1664 블랑, 5위는 호가든이었다.
반대로 국산 맥주의 성장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테라가 출시 100일 만인 이달 2일 1억병 판매를 넘어섰고 ‘하이트’와 ‘맥스’ 같은 기존 브랜드도 덩달아 판매량이 뛰면서 지난달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약 5% 증가했다. 특히 가정이 아닌 외식 시장에서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나 뛴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트진로는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는 만큼 판매량은 더욱더 빠르게 상승할 것”이라며 “이런 추세라면 연간 판매 목표인 1600만 상자도 무리 없이 달성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비맥주는 대표 제품 ‘카스’와 발포주 ‘필굿’의 가격을 다음 달 말까지 낮추는 전략을 동원했다. 이에 따라 ‘카스’ 병맥주는 500㎖ 기준으로 출고가가 현행 1203.22원에서 1147원으로 4.7% 내려간다.
오비맥주는 “음식점 점주에게는 원가 인하 효과를 주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맥주를 드실 수 있도록 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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