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첨단 장비를 갖춘 한국형 해저자원 탐사선이 북극 자원 탐사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비 1869억원을 투입해 6000t급 해저자원 물리탐사연구선(가칭 탐해 3호) 건조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산업부와 한국지질연구원, 한진중공업은 이날 ‘3D·4D 물리탐사연구선 건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물리탐사연구선은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약 3년에 걸쳐 설계, 건조, 시운전을 마친 뒤 2024년 공식 취항한다. 현재 국내 물리탐사연구선은 1996년 제조된 2085t급 탐해 2호가 유일하다. 탐해 2호는 세계 다섯 번째로 가스하이드레이트를 발견하는 등 국내 해저자원 탐사에 크게 기여했지만, 선박과 연구 장비가 노후화됐다.
새로 선보이는 탐해 3호는 규모가 6000t급으로 커지고, 얼음이나 빙산에 부딪혀도 견딜 수 있는 내빙선으로 건조된다. 탐사 범위는 기존 국내 대륙붕에서 북극 자원 국제 공동탐사 등 극지와 대양으로 확대된다. 탐해 2호보다 3배 넓은 면적을 더욱 깊고 정밀하게 스캔할 수 있는 6㎞ 길이의 탄성파 수신 스트리머(해저 물리탐사 신호를 기록하는 장치) 8개도 탑재된다. 시간에 따른 해저 지층 변화를 탐지하고 예측하는 4차원(4D) 모니터링 장비도 설치된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비 1869억원을 투입해 6000t급 해저자원 물리탐사연구선(가칭 탐해 3호) 건조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산업부와 한국지질연구원, 한진중공업은 이날 ‘3D·4D 물리탐사연구선 건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물리탐사연구선은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약 3년에 걸쳐 설계, 건조, 시운전을 마친 뒤 2024년 공식 취항한다. 현재 국내 물리탐사연구선은 1996년 제조된 2085t급 탐해 2호가 유일하다. 탐해 2호는 세계 다섯 번째로 가스하이드레이트를 발견하는 등 국내 해저자원 탐사에 크게 기여했지만, 선박과 연구 장비가 노후화됐다.
새로 선보이는 탐해 3호는 규모가 6000t급으로 커지고, 얼음이나 빙산에 부딪혀도 견딜 수 있는 내빙선으로 건조된다. 탐사 범위는 기존 국내 대륙붕에서 북극 자원 국제 공동탐사 등 극지와 대양으로 확대된다. 탐해 2호보다 3배 넓은 면적을 더욱 깊고 정밀하게 스캔할 수 있는 6㎞ 길이의 탄성파 수신 스트리머(해저 물리탐사 신호를 기록하는 장치) 8개도 탑재된다. 시간에 따른 해저 지층 변화를 탐지하고 예측하는 4차원(4D) 모니터링 장비도 설치된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21-01-2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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