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2분기 거래액은 46조 888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25.1% 증가했다. 2001년 통계 집계 이래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료품(34.4%)과 농축수산물(34.2%), 배달 음식 등 음식서비스(58.7%)의 증가 폭이 컸다. 특히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은 105.2% 증가해 역대 최대 증가율을 보였는데,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구매가 늘어난 영향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다섯 분기 연속 줄었던 여행 및 교통서비스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는 각각 43.4%, 61.3% 증가하며 반등했다. 2분기에 코로나19가 진정세를 보이면서 야외활동을 늘린 결과로 풀이된다.
해외 직접구매액도 1조 1212억원으로 22.6% 늘었다. 미국(4817억원·25.7%)과 EU(2622억원·24.8%)에서 많이 늘었고,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4275억원·30.4%) 증가율이 높았다.
2021-08-0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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