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3월 동향 발표
비대면 음식주문 2조 3807억
통계청은 이 같은 내용의 ‘2022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2일 발표했다. 지난달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2324억원으로 1년 새 11.1% 또 성장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8108억원으로 17.2% 성장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74.3% 비중을 차지했다.
코로나19 기간 내내 몸집을 키워 온 비대면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3월에도 2조 3807억원을 기록해 1년 전보다 21.1% 늘었다. 또 이 시기에 해외여행 자가격리 면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본격화함에 따라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이 9455억원으로 1년 새 51.8% 증가했다. 문화·레저서비스(1085억원·26.8%), 농·축·수산물(7018억원·26.2%), 음·식료품(2조 3953억원·23.2%), 자동차·자동차 용품(4059억원·16.8%)도 전년 대비 거래액 증가가 두드러졌다.
1분기로 시야를 넓혀서 보면 음식서비스(7조 135억원)는 통계를 작성한 2017년 이후, 음·식료품(6조 9294억원)도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후 최대 수준 거래액을 달성했다. 이민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치료자와 자가격리자가 늘다 보니 음·식료품과 음식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이 역대 최대 수준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2022-05-03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