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수준 전망도 역대 최고 기록 경신
소비자심리지수도 1년 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
할인해도 비싸네
먹거리 물가가 치솟는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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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6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9%로 집계됐다. 한 달 전보다 0.6% 포인트나 높아진 수준으로, 2012년 4월(3.9%)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상승폭은 2008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크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높아지면 임금 결정, 상품 가격과 투자 결정 등에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는 실제 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 물가 상승 압력이 그만큼 커진다는 얘기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국제 식량가격 상승과 공급망 차질 등 해외 요인, 개인서비스나 외식 등 생활물가와 체감물가가 높은 점이 기대인플레이션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올해 들어 줄곧 높아지기 시작해 지난 4월(3.1%)부터 3개월째 3%대를 넘어서고 있다. 또 지난 1년간 물가 상승률에 대한 인식(물가인식)도 4%로 2013년 통계 작성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1년 동안 국민들이 체감하는 물가 상승의 정도가 그만큼 컸다는 얘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를 비롯해 주요국의 긴축이 본격화하면서 금리수준 전망지수(149)도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이 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른다’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지난 13∼20일 전국 25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소비자동향조사에서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을 전망한 일반 국민의 비중이 그만큼 커졌다는 얘기다.
이달 전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보다 6.2포인트 하락한 96.4로 집계됐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로, 100보다 높으면 소비자 심리가 장기평균(2003~2021년)보다 낙관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주저앉았던 경기가 회복되면서 지난해 3월 이후 줄곧 100 이상을 유지해 왔다. 지수는 지난해 1월 이후 1년 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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