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997년 북미 휴대전화 시장에 진출한 이후 13년 만에 모토롤라를 제치고 1위에 우뚝 올랐다. LG전자도 3년 만에 2위 자리에 복귀했다.
16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에서 최대인 4850만대의 휴대전화를 출하하면서 수량 기준으로 25.7%의 최고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08년 출하량 3990만대와 시장점유율 22.1%로 선두를 지켰던 모토롤라는 지난해에는 각 3030만대, 16.1%의 실적에 그쳐 3위로 떨어졌다. 그 사이 LG전자가 3950만대를 판매함으로써 점유율은 전년과 같은 20.9%를 기록했지만 ‘모토롤라의 몰락’ 덕분에 2006년 이후 3년 만에 2위에 올랐다.
삼성전자가 북미 시장에서 연간 기준 출하량 4000만대와 점유율 25%를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07년에는 출하량 3000만대, 2008년에는 점유율 20% 이상을 각각 기록하며 벽을 넘었다. 또 2008년 3·4분기 1110만대로 분기별 기준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는 ▲2008년 4분기 1080만대 ▲2009년 1분기 1140만대 ▲2분기 1170만대 ▲3분기 1210만대를 기록한 데 이어 4분기에는 사상 최대인 1330만대로 6분기 연속 선두 자리를 지켰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16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에서 최대인 4850만대의 휴대전화를 출하하면서 수량 기준으로 25.7%의 최고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08년 출하량 3990만대와 시장점유율 22.1%로 선두를 지켰던 모토롤라는 지난해에는 각 3030만대, 16.1%의 실적에 그쳐 3위로 떨어졌다. 그 사이 LG전자가 3950만대를 판매함으로써 점유율은 전년과 같은 20.9%를 기록했지만 ‘모토롤라의 몰락’ 덕분에 2006년 이후 3년 만에 2위에 올랐다.
삼성전자가 북미 시장에서 연간 기준 출하량 4000만대와 점유율 25%를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07년에는 출하량 3000만대, 2008년에는 점유율 20% 이상을 각각 기록하며 벽을 넘었다. 또 2008년 3·4분기 1110만대로 분기별 기준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는 ▲2008년 4분기 1080만대 ▲2009년 1분기 1140만대 ▲2분기 1170만대 ▲3분기 1210만대를 기록한 데 이어 4분기에는 사상 최대인 1330만대로 6분기 연속 선두 자리를 지켰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0-02-17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