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젠 웨이브’ 온라인 행사 개최
정의선 “전 상용차 2028년까지 ‘수소’ 적용UAM 외 주택·공장·발전소 등 산업에 확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제품 세계 첫 공개
무인 운송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 첫선
좁은 반경 회전, 1회 충전에 1000㎞ 주행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고성능 수소연료전지차 ‘비전 FK’.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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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7일 온라인으로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를 개최하고 2040년을 수소에너지 대중화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내용의 수소 비전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소형 수소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5~7m 수소연료전지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개발하고, 자율상용차와 무인 물류로봇 사업을 본격화한다. 현대차 측은 “상용차는 승용차보다 평균 운행거리와 시간이 길어 탄소 배출량도 많기 때문에, 모든 상용차를 수소차로 바꾸면 배출가스를 대폭 줄일 수 있어 범지구적 환경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이날 처음 선보인 무인 운송 콘셉트 트럭 ‘트레일러 드론’.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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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은 7일 열린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수소비전 2040’과 함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와 핵심 수소 기술을 공개했다. 사진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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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회장은 이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주택, 빌딩, 공장, 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은 다양한 형태로 응용이 가능하다. ‘파워 유닛 모듈’ 방식으로 연료전지시스템을 여러 개 연결하면 500㎾, 1㎿ 등 고출력을 낼 수 있어 전력 소모량이 큰 대형 선박, 기차 등에도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2021-09-08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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