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말까지 전국 고속도로에 전기차 충전기가 1000여기로 늘어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친환경차 증가에 맞춰 고속도로에서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충전 시설을 확충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고속도로에는 435기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운영 중이고 올해까지 730여기로 확대 구축될 예정이다. 내년에도 추가로 300기 이상이 구축된다. 현재 12기에 불과한 수소 충전소는 2022년 43기, 2023년에는 52기 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고속도로 충전시설 이용 고객도 올해 들어 10월까지 87만 2000명으로 집계돼 이미 지난해 이용객 70만명을 넘었다. 연말까지 약 10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2025년을 기점으로 가로등, 터널 조명 등 고속도로에서 사용되는 전력량을 초과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에너지 자립 고속도로’ 구현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04MW급의 고속도로 태양광 발전시설이 운영 중이며, 2023년까지 76MW급 발전시설을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태양광 발전보다 효율성이 높은 연료전지발전도 추진 중이며, 2025년까지 고속도로 유휴 부지 3곳에 48MW급 규모의 발전시설을 지을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고속도로에는 435기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운영 중이고 올해까지 730여기로 확대 구축될 예정이다. 내년에도 추가로 300기 이상이 구축된다. 현재 12기에 불과한 수소 충전소는 2022년 43기, 2023년에는 52기 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고속도로 충전시설 이용 고객도 올해 들어 10월까지 87만 2000명으로 집계돼 이미 지난해 이용객 70만명을 넘었다. 연말까지 약 10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2025년을 기점으로 가로등, 터널 조명 등 고속도로에서 사용되는 전력량을 초과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에너지 자립 고속도로’ 구현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04MW급의 고속도로 태양광 발전시설이 운영 중이며, 2023년까지 76MW급 발전시설을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태양광 발전보다 효율성이 높은 연료전지발전도 추진 중이며, 2025년까지 고속도로 유휴 부지 3곳에 48MW급 규모의 발전시설을 지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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