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0만원대 ‘C40 리차지’ 출시
전기차 보조금도 절반 가능해
첫 쿠페형·안전 패키지도 눈길
1회 충전 시 356㎞를 달릴 수 있는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차량(SUV) ‘C40 리차지’의 모습.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유틸리티차량(SUV) ‘C40 리차지’의 모습.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C40 리차지는 고성능 듀얼 전기모터와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이 탑재됐다. 총 408마력으로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100㎞까지 걸리는 시간)은 4.7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356㎞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40분이 걸린다. 주행 시 과열될 수 있는 전기모터의 온도를 70도 이하로 유지해 주는 쿨링 시스템도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의 78㎾h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된다.
이 외에도 파일럿 어시스트, 충돌 회피 지원 등 최첨단 안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360도 카메라,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 20인치 리차지 휠 등 프리미엄 편의사양도 담았다.
업계에서는 C40 리차지의 ‘가격 경쟁력’에 주목하고 있다. 최상위 트림에 적용되는 패키지를 모두 적용해도 미국 시장 대비 890만원, 독일 시장 대비 2200만원이나 저렴한 6391만원으로 책정됐다. 올해 기준 전기차 보조금의 절반을 받을 수 있는 가격대다.
파격적인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뒷부분이 둥글고 날렵한 ‘쿠페형’ 디자인을 채택한 차량이다. 95년 역사를 이어 오고 있는 볼보가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으로 실용성과 함께 역동적인 성능을 암시한다고 볼보는 설명했다. 전면은 전기차 전용 프런트 그릴과 픽셀 기술 기반의 헤드라이트가 적용됐다. 차량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가 각 헤드라이트에 장착된 LED를 제어해 어떤 도로에서도 최적화된 시야를 제공한다. 측면에서는 낮고 날렵한 루프 라인을 통해 대담한 운동 자세를 연출하기도 했다.
볼보가 강조하는 ‘안전’에 대한 노하우도 집약돼 있다. 차량 충돌 시 탑승객과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차체 ‘CMA 플랫폼’을 전면 재설계했다. 전면부의 ‘크럼블 존’은 외부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철강 구조를 재배치했다는 설명이다.
볼보의 최첨단 안전 패키지 ‘인텔리세이프’가 적용됐는데, 차량 간 안전거리와 차선을 유지하는 ‘파일럿 어시스트’ 그리고 도로 위 자동차와 보행자를 인지해 긴급 제동하는 ‘시티 세이프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C40 리차지는 회사의 전동화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로 볼보의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프리미엄 전기차”라고 말했다.
2022-02-21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