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경영진들 고종 황제 참배한 까닭은

우리은행 경영진들 고종 황제 참배한 까닭은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1-02 00:44
업데이트 2024-01-0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실 자금으로 대한천일은행 설립
“고종의 참뜻 되새기며 한 해 시작”

이미지 확대
우리은행 조병규(맨 앞) 행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1일 경기 남양주 홍유릉에서 고종황제를 참배하고 있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 조병규(맨 앞) 행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1일 경기 남양주 홍유릉에서 고종황제를 참배하고 있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 조병규 행장과 경영진 23명은 1일 오전 경기 남양주에 있는 홍유릉으로 향했다. 홍유릉은 고종 황제와 영친왕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우리은행 임원들이 새해 첫날 단체로 고종 황제를 참배한 이유는 무엇일까.

고종 황제(재위 1863~1907)는 구한말 개항과 함께 우리 상인들의 설 자리가 좁아지자 1899년 황실 운영자금을 자본금으로 편성해 은행 설립을 주도했는데, 그렇게 탄생한 대한천일은행이 지금의 우리은행 전신이다.

대한제국 중앙은행의 역할을 겸한 대한천일은행은 “상업을 이롭게 하고 화폐를 융통시켜 민족자본을 육성하겠다”는 고종 황제의 염원을 담아 상업자본 육성, 금융주권 회복, 국가경제 부흥을 위해 125년간 뿌리내렸다. 또 서구식 은행 경영 방식을 받아들이되 조선 후기까지 개성 상인이 사용하던 복식부기법인 ‘송도사개부치법’을 사용하는 등 개방과 계승의 조화를 추구하며 당시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던 일본계 은행에 맞서 우리 상공인들을 지켰다.

대한천일은행을 계승한 우리은행은 이를 기념하고자 2012년부터 매년 1월 1일 고종 황제를 참배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종 황제 참배는 우리은행 설립의 참뜻을 되새기며 한 해를 시작한다는 우리은행만의 전통”이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2024-01-02 17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