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쇼핑을 목적으로 한 관광이 늘어나면서 세계 최고의 ‘명품 프렌들리’ 국가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0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매킨지 보고서를 인용, 세계 주요국가에서 명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최근 1년간 명품 구매에 쓴 비용이 그전과 비교해 높다고 응답한 경우는 한국인이 4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중국인이 44%로 그 뒤를 이었으며 일본인·미국인은 각각 6%, 유럽연합(EU)은 3%에 그쳤다. 명품 사용을 과시하는 것이 천박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한국인이 22%로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반면 일본인 응답자의 45%는 ‘그렇다’고 답했다. 명품을 소비할 때 죄책감을 느끼느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한국인의 경우 응답자 5%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EU와 중국의 경우 각각 15%, 14%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명품 소비 성향에 대해 매킨지 한국 사무소의 에이미 김은 “제조업 수출로 발전한 나라인 만큼 잘 만든 물건에 대한 평가가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중국인이 44%로 그 뒤를 이었으며 일본인·미국인은 각각 6%, 유럽연합(EU)은 3%에 그쳤다. 명품 사용을 과시하는 것이 천박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한국인이 22%로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반면 일본인 응답자의 45%는 ‘그렇다’고 답했다. 명품을 소비할 때 죄책감을 느끼느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한국인의 경우 응답자 5%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EU와 중국의 경우 각각 15%, 14%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명품 소비 성향에 대해 매킨지 한국 사무소의 에이미 김은 “제조업 수출로 발전한 나라인 만큼 잘 만든 물건에 대한 평가가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0-07-2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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