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위대, 佛 혁명기념일 행사에 일장기 들고 행진

일본 자위대, 佛 혁명기념일 행사에 일장기 들고 행진

입력 2014-07-04 00:00
수정 2014-07-04 17: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집단자위권·적극적 평화주의 상징으로 홍보할 듯

일본 자위대가 프랑스 혁명기념일에 현지에서 열리는 기념 행진에 참가한다.

일본 방위성은 프랑스 혁명기념일인 오는 14일 파리에서 열리는 군사 행진에 육상자위대 중앙즉응집단(中央卽應集團) 소속 대원 4명이 파견돼 일장기를 들고 행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4일 보도했다.

중앙즉응집단은 아프리카 남수단의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참가단이나 필리핀 태풍피해 구조대 등으로 파견된 주력부대다.

프랑스 정부는 올해가 제1차 세계대전 발발 100년을 맞는 것을 기념해 참전국을 행진에서 맞이하고 싶다며 올해 2월 방위성에 초청장을 보냈다.

자위대가 2008년 같은 행진에 PKO 부대원 자격으로 참가한 적이 있지만, 이번처럼 국외 군사 행진에 자위대의 이름을 걸고 참여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행진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등 유럽을 중심으로 30개국이 참가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가 이번 행진을 자위대의 활동 범위를 확대하는 이른바 ‘적극적 평화주의’와 집단자위권의 상징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정치 여론조사'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최근 탄핵정국 속 조기 대선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치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결과를 놓고 서로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이 그 어느때보다 두드러지게 제기되고 있다. 여러분은 '정치 여론조사'에 대해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절대 안 믿는다.
신뢰도 10~30퍼센트
신뢰도 30~60퍼센트
신뢰도60~90퍼센트
절대 신뢰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