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 월마트 앞서”?통계 못 믿는다는 지적도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세계 1위 소매업체의 자리에 올랐다고 주장했다.알리바바는 6일 2016년 회계연도(2015년 4월1일∼2016년 3월31일) 자사 거래액이 월마트의 연간 매출을 앞지르면서 세계 최대 소매업체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다만 알리바바는 자사의 연간 거래액이 얼마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는 월마트의 최근 회계연도(2015년 2월1일∼2016년 1월31일) 매출액인 4821억 달러(약 558조원)에 약간 못 미치는 수치다.
알리바바는 자사의 온라인 거래 규모가 중국 전체 소매거래의 10%를 차지하며 총 15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알리바바의 발표를 믿을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알리바바는 최근 온라인몰 판매자가 자신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 허위 주문자에 돈을 주고 주문량을 올린다는 의혹을 받았으며 중국 관영 CCTV가 이를 직접 비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알리바바는 온라인 전자결제 시장에서도 발 빠르게 행보를 넓히는 등 꾸준히 외연 확장에 나서고 있어 (지금 당장은 아니라고 해도) 월마트를 넘어서는 건 시간 문제로 보인다.
알리바바 계열사인 앤트 파이낸셜은 알리페이 서비스를 유럽에도 개시할 예정이라고 미국 CNBC 방송이 보도했다.
장융(張勇) 알리바바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2024년에는 국내외 20억명의 고객과 수천만개 기업을 잇는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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