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가 지난 18일 베이징특파원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페이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제공
18일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중국 베이징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내 결제 서비스 시작 5개월 만인 올해 8월 중국 내 이용자수(MAU) 108배, 결제건수 193배 증가했다”며 “결제액도 1263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2018년부터 알리페이와 서비스 관련 실무 논의를 시작했고 지난 3월 중국 내 ‘알리페이플러스’ 가맹점과 연동 테스트를 마쳤다. 알리페이는 중국인을 위한 결제 서비스이고 알리페이플러스는 해외 이용객이 중국에서 결제할 수 있는 가맹망이다. 알리페이플러스는 알리페이(중국)를 중심으로 G캐시(필리핀), 터치앤고(말레이시아), 트루머니(태국), 티나바(이탈리아), 페이페이(일본) 등이 가입돼 있다.
한국 관광객은 수천만개 알리페이플러스 가맹망에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페이 앱을 그대로 이용해 결제할 수 있다. 사용자 개인정보는 파트너사인 알리페이플러스로 전송되지 않는다.
카카오페이와 함께 네이버페이도 결제 서비스 연동을 마쳤다. 알리페이를 운영하는 앤트그룹이 2대주주인 토스도 연동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신 대표는 “카카오페이는 알리페이플러스의 글로벌 결제망 구상 단계에서부터 핵심 파트너로 참여했다”며 “(이 덕분에) 알리페이를 사용하는 중국인 여행객이 한국을 찾으면 카카오페이 가맹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9월 둘째 주 기준 중국 관광객들의 한국 내 카카오페이 결제 건수는 한 달 전과 비교해 50% 가까이 늘었다.
결제 수수료도 기존 신용카드보다 저렴하다. 신 대표는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할 수는 없지만 신용카드 결제보다는 수수료가 훨씬 적다”고 강조했다.
신 대표는 “올해 안에 중국 내 80% 이상 가맹점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경쟁사들과도 함께 시장 자체를 키울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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