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혼게이자이신문 “중국산 자동차 인기는 저렴해서”
비야디의 전기차 ‘한’.
서울신문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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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자동차공업회는 일본의 지난해 자동차 수출 대수가 전년보다 16% 증가한 442만대라고 전날 발표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중국 자동차 수출이 전년보다 58% 증가한 491만대라고 발표한 바 있는데 이에 따라 지난해 중국 수출량은 일본보다 49만대 많았다.
일본이 자동차 수출에서 1위 자리를 뺏긴 건 2016년 독일 이후 7년 만이다. 중국은 2022년 독일을 제치고 자동차 수출 세계 2위에 올라선 뒤 1년 만에 정상까지 차지했다.
일본의 지난해 자동차 수출은 코로나19 이후 2년 만에 증가했지만 전기차 보급이 한창인 중국에 대한 수출이 부진하면서 1위 자리를 놓쳤다. 일본 자동차의 지난해 중국 내 소매 판매 점유율은 17%로 전년 대비 3% 포인트 하락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이 아직 뒤처진 전기차가 세계에서 더 보급되면 수출 감소세가 계속돼 앞으로 만회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수출 감소는 국내 생산 체제의 축소로 직결되는데 부품업체를 포함한 고용 시장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중국은 일본과 미국, 유럽 등 주요 자동차업체가 우크라이나에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 제재에 나선 이후 러시아 시장을 공략해 수출을 늘린 게 영향이 컸다. 특히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의 수출이 전년보다 78% 증가한 120만대로 사상 처음 100만대를 넘으면서 세계 1위로 올라섰다.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는 지난해 4분기 전기차 52만 6000대를 판매해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판매 세계 1위가 됐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해외에서 중국산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는 데는 테슬라나 폭스바겐 등 경쟁 차종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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