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사우스웨스트항공, ‘지정좌석제’ 도입
비행기 자료 이미지. 픽사베이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지정 좌석제와 프리미엄 좌석제 도입 계획 등을 담은 새로운 사업 모델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내년 초부터 지정 좌석과 함께 레그룸(다리를 뻗는 공간)이 넓은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자체 조사 결과 현재 고객의 80%, 잠재 고객의 86%가 지정 좌석제를 선호했다. 항공사는 성명을 통해 “지정 좌석제로 전환하면서 앞으로 고객을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67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50년 넘게 좌석 배정을 따로 하지 않고 프리미엄 좌석도 제공하지 않는 독특한 서비스 방침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프리미엄 좌석에 요금을 부과해 이익을 거두고 있는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델타 등 미국의 3대 대형 항공사(FSC)와 기내 반입 수하물 등에 추가 요금을 받는 스피릿 등 초저가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고전하고 있는 상태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로부터도 저조한 실적에 대한 개선 요구를 받아왔다.
사우스웨스턴항공. AFP 연합뉴스
밥 조던 사우스웨스트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항공사를 변화시키고 재무 구조를 개선하는 계획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사우스웨스트항공의 2분기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4.5% 증가한 73억 5400만 달러(약 10조 1816억원)로 예상치(73억 2000만 달러)를 웃돌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에 이날 사우스웨스트항공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5.52% 급등한 28.08달러에 마감했다. 지난 1년간 사우스웨스트항공 주가는 20.97% 하락한 바 있다.
블룸버그는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새로운 사업 모델에 대해 “다른 항공사들이 프리미엄 좌석에 대한 추가 요금을 부과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동안 선착순 좌석을 유지하던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전략적 변화”라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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