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키예프 코앞까지 진격한 러시아군…“독일 나치 공격 이후 처음”

수도 키예프 코앞까지 진격한 러시아군…“독일 나치 공격 이후 처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2-25 16:18
수정 2022-02-25 18: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시작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추구이프의 한 아파트가 폭발로 인해 폐허가 된 채 연기를 뿜고 있다. 추구이프 AFP 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시작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추구이프의 한 아파트가 폭발로 인해 폐허가 된 채 연기를 뿜고 있다. 추구이프 AFP 연합뉴스

러시아군 기갑부대가 25일(현지시간) 새벽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 32㎞가량 떨어진 지점까지 진격하면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공격에 대비하고 있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트위터에 “러시아 로켓이 키예프를 공격하고 있다”며 “수도인 키예프가 이런 공격을 받은 것은 1941년 독일 나치 공격을 받은 이후 처음”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그 악(나치 공격)을 물리쳤고 이번에도 물리칠 것”이라고 했다.

복싱 헤비급 세계 챔피언 출신인 비탈리 클리츠코 키예프 시장은 영국 방송사 ITV 뉴스쇼 ‘굿모닝 브리튼’과의 인터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 “현실성을 잃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러시아의 침략을 막기 위해 무기를 들고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며 “내게는 다른 선택이 없다.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톤 게라셴코 내무부 장관 보좌관은 이날 오후 러시아의 탱크 진격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나 말리야르 국방부 차관도 러시아군이 키예프 외곽에 진입할 수 있다고 했고 우크라이나군이 수적 열세에도 4개 전선에서 진지를 사수하고 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 침공에 대국민 영상 연설하는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러시아 침공에 대국민 영상 연설하는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한 24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수도 키예프에서 영상을 통해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영상 연설에서 계엄령 선포를 알리고, 국민들에게 동요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 영상 캡처] 2022.2.24 키예프 A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군의 공격을 대부분 막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4시 TV 대국민연설에서 “러시아의 공격은 군사시설뿐만 아니라 민간시설도 목표로 한다”며 “우리 군이 러시아군의 진격을 대부분 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민간인을 포함해 137명이 사망하고 부상자는 316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트럼프 당선...한국에는 득 혹은 실 ?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됐습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한국에게 득이 될 것인지 실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득이 많다
실이 많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