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官’자 토기 조각·도로 폭 9.8m…몽촌토성은 王城?

‘官’자 토기 조각·도로 폭 9.8m…몽촌토성은 王城?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6-11-14 20:46
수정 2016-11-14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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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백제의 비밀 풀리나

백제 한성 시대의 유적인 몽촌토성에서 현재까지 발굴된 고대 도로 중 최대 크기의 포장도로(위)가 발견됐다. 중심 도로의 폭은 9.8m에 달했으며, 그 옆에는 폭 2.7m의 2차선 도로가 나란히 나 있었다. 몽촌토성이 풍납토성과 함께 왕성일 가능성을 암시하는 대규모 도로 유적으로, 후기에 증축된 도로의 경우 회전교차로도 존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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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촌토성에서 현재까지 발굴된 고대 도로 중 최대 크기의 포장도로. 문화재청 제공
몽촌토성에서 현재까지 발굴된 고대 도로 중 최대 크기의 포장도로.
문화재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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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촌토성 수혈유구(竪穴遺構·구덩이 흔적)에서 ‘관’(官)이라는 글자가 찍힌 백제 한성 시대의 토기 조각. 문화재청 제공
몽촌토성 수혈유구(竪穴遺構·구덩이 흔적)에서 ‘관’(官)이라는 글자가 찍힌 백제 한성 시대의 토기 조각.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서울시 한성백제박물관이 몽촌토성의 북문 터 일원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해 대형 포장도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수혈유구(竪穴遺構·구덩이 흔적)에서 ‘관’(官)이라는 글자가 찍힌 백제 한성 시대의 토기 조각(아래)도 찾아냈다고 14일 밝혔다.

몽촌토성 내부에서 북문을 지나 외부로 이어지는 이 포장도로에는 백제 시대의 하층도로와 상층도로, 고구려가 개축한 도로가 30~50㎝ 간격으로 층층이 존재했다.

이 도로는 몽촌토성 북문 바깥에서 40m 정도 나가다 풍납토성 방향인 북서쪽으로 휘어져 두 성을 연결하는 대로였던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도로 유적에서는 고구려가 개축하면서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말각방형(抹角方形) 회전교차로도 나타났다.

박중균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는 “풍납토성의 도로 유적 폭이 보통 6~8m라는 점을 고려하면 몽촌토성 도로는 매우 넓다”며 “몽촌토성의 중심 도로는 폭 3m가량의 도로를 양옆에 둔 1도(道) 3로(路) 형태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사는 “이미 1980년대 몽촌토성 발굴에서 고구려 토기가 많이 출토됐다”며 “이번 발굴 결과로 고구려가 몽촌토성을 함락시킨 뒤 철군한 것이 아니라 점유·활용했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격자로 난 삼국 시대 포장도로 3기, 수혈유구 18기, 구상유구(溝狀遺構·고랑 터) 1기가 몽촌토성 안에서 발견됐다. 성 바깥에서는 사람과 소의 발자국을 비롯해 수레바퀴 흔적이 뚜렷한 통일신라 시대 유구가 나왔다. 글자 ‘관’이 찍힌 토기 조각은 4~5세기 백제 한성 시대의 양식인 직구단경호(直口短頸壺·주둥이가 곧고 입이 짧은 항아리)의 일부였다. 이는 1999년 고위직 관료를 뜻하는 ‘대부’(大夫)라는 글자가 새겨진 풍납토성의 직구단경호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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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6-11-15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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