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성희롱까지, 분별없는 ‘알릴레오’ 유시민 자성하라

[사설] 성희롱까지, 분별없는 ‘알릴레오’ 유시민 자성하라

입력 2019-10-17 22:30
업데이트 2019-10-18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의 여기자 성희롱 발언 후폭풍이 거세다. 유 이사장이 사과 입장문을 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문제의 성희롱 발언은 지난 15일 알릴레오 생방송을 통해 여과 없이 공개됐다.

남성 패널이 “검사들이 KBS의 모 기자를 좋아해 술술술 흘렸다”며 실명까지 공개했는데도, 다른 남성 패널이 “좋아한다는 것은 그냥 좋아한다는 것이냐”고 물었다. “검사가 다른 마음을 갖고 있었는지는 모르겠고, 친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이라며 불필요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 방송의 진행자인 유 이사장은 부적절한 발언이 오가는데도 특별히 제지하지 않았다. 댓글창에서 성희롱 발언으로 지적될 때까지 그는 문제의식조차 없었던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유 이사장은 불특정 다수의 기자들에게 문자로 사과했으나,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해당 방송을 통해 해당 기자와 시청자들에게도 공식 사과해야 한다.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유 이사장의 돌출 언행은 한두 번이 아니었다. 조국 반대 촛불집회를 하는 자식뻘 대학생들을 공개적으로 조롱했고,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PC 반출을 ‘증거보전’이라는 궤변으로 아연실색하게 했다. 지난주엔 정 교수 자산관리인 인터뷰에서 유리한 내용만 뽑아 ‘악마의 편집’ 시비를 낳더니 객관적 근거가 부정확한 가운데 KBS 법조팀이 검찰과 유착해 조국 일가 취재 내용을 흘렸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 초기에 ‘어용지식인’을 자임했지만, 자신의 활약이 현 정부에 과연 도움을 주는지, 부담을 주는지 판단해 보라. 오히려 궤변 퍼레이드에 알릴레오를 ‘모를레오’, ‘알리지마오’라고 부르는 시민이 늘지 않았나. 싫건 좋건 여권의 대선 주자로 주목받고 있다면, 깨어 있는 시민의 분별력을 얕잡아 보는 무책임한 언행을 삼가야 한다. 자성하기를 당부한다.

2019-10-18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