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선 “수소, 값싸고 친숙·안전해야 미래 에너지 해결”

정의선 “수소, 값싸고 친숙·안전해야 미래 에너지 해결”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1-21 18:00
업데이트 2020-01-23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소위원회 CEO총회 환영사서 밝혀

“수소 원가 10년 내 최대 50% 하락”
매킨지의 ‘원가 경쟁력 보고서’ 공개
이미지 확대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연례 최고경영자(CEO) 총회에 참석한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앞줄 왼쪽 다섯 번째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그의 왼쪽이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브느와 포티에 에어리퀴드 회장.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연례 최고경영자(CEO) 총회에 참석한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앞줄 왼쪽 다섯 번째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그의 왼쪽이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브느와 포티에 에어리퀴드 회장.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3대 방향을 제시했다. “싸고, 친숙하고, 안전한 수소에너지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로 요약된다.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인 정 수석부회장은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최고경영자(CEO) 총회 환영사에서 “미래 수소사회로 가는 지름길은 없다”면서 “수소에너지가 ‘기후 비상사태’를 해결하고 미래 에너지 시대로 진입하기 위한 실질적인 해법이 되려면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줄이기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 ▲가치사슬 전반의 안전관리체계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원가 줄이기’는 수소에너지를 생산·저장·활용하는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춰야 한다는 뜻이다. 수소에너지는 화석 연료의 한계를 극복할 궁극의 대체 에너지로 평가받지만 원가가 비싸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수용성 확대’는 수소에너지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수소사회의 비전과 가치를 대중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는 의미다. ‘안전관리체계 구축’은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시설이나 제품이 폭발하는 사고가 나지 않도록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수소위원회는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매킨지가 분석한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수소 에너지 관련 기술 발전으로 발전 비용과 생산 원가, 공급 가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원가가 급격히 하락하면서 수소 원가는 10년 이내에 최대 50%까지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가 일상의 에너지원으로 수소가 지닌 잠재력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높이고 수소사회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줄 것”이라면서 “우리가 수소가 주는 혜택을 누리려면 지금이 바로 행동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출범한 에너지·자동차·화학 등 수소 관련 글로벌 회사의 CEO 협의체다. 회원사는 출범 당시 13곳에서 81곳으로 확대됐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1-22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