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 안 듣고’ 봄방학에 멕시코 다녀온 美대학생 44명 “확진”

‘말 안 듣고’ 봄방학에 멕시코 다녀온 美대학생 44명 “확진”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02 17:21
업데이트 2020-04-02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CBS 방송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진인데 기사의 대학생들인지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미국 CBS 방송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진인데 기사의 대학생들인지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당국의 거듭된 경고를 비웃고 봄방학을 맞아 멕시코에서 불필요한 여행을 즐긴 미국 대학생 44명이 코로나19 무더기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일간 뉴욕 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텍사스주립대 오스틴 캠퍼스에 다니는 20대 학생 70여명은 봄방학을 맞아 2주 전인 지난달 14일(이하 현지시간) 전세기를 타고 멕시코 카보산루카스로 떠났다. 이들 중 다수는 닷새 뒤 다른 항공편을 이용해 텍사스로 돌아왔는데 양성 판정이 내려졌다. 지난달 31일 28명이 양성으로 확인됐으나 1일에도 추가 감염자가 나오면서 확진자가 44명으로 늘었다.

오스틴 보건당국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로부터 전세기 탑승자 명단을 받아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했으며, 감염자 가운데 적어도 넷은 아무런 증세가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NYT는 ‘사회적 거리 두기’ 가이드라인을 무시한 대학생들이 감염된 가장 최근 사례라고 지적했다. 미국에서도 진작부터 젊은층이 노인층보다 중병으로 번질 위험은 적지만 그렇다고 아예 감염되지 않는 것도, 위중한 상태로 치달을 위험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라고 경고했다. 이들이 여행을 떠났을 때도 당국은 불필요한 여행은 자제할 것을 당부하고 있었다. 하지만 대학생과 젊은이들은 이를 무시하거나 간과했다. 해변에도 사람들이 복작거렸다.

앞서 탬파대학교와 위스콘신주립대 매디슨 캠퍼스 학생들도 봄방학을 틈타 플로리다와 앨라배마, 테네시 등으로 여행을 떠났다가 집단 감염된 일이 있었다.

지난달 18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데이드의 해변에 봄방학을 맞아 놀러 갔다가 방송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에) 걸리면 걸리는 거죠 뭐. 난 파티를 멈출 것이라고 말하고 싶지 않네요”라고 아무렇지 않게 답했던 오하이오주의 대학생 브래디 슬루더는 같은 달 23일 인스타그램에 긴 글을 올려 “내가 했던 개념없는 발언에 대해 진지하게 사과드리고 싶다. 내 행동과 발언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했다. 내가 저지른 실수를 털어놓고 내가 상처를 입힌 이들에게 사과하는 시간을 갖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 세대는 내가 언급했을 때처럼 천하무적이라고 여기는 것 같다. 하지만 지역공동체 안에서 권장되는 내용에 귀를 기울이고 따를 책임이 있다. 우리가 이 사태로 인해 반성하고 배우는 것이 있다. 다시 한번 내 행동의 생각없음과 무지에 대해 가슴 깊숙한 곳에서 우러나오는 사과를 드리려 한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