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거리두기 탓에… 도핑 테스트 시작도 못 했다

코로나 거리두기 탓에… 도핑 테스트 시작도 못 했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5-28 22:26
업데이트 2020-05-29 2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야구·축구, 금지약물 우려

KADA 매년 수백건씩 검사했지만
대면 접촉 금지… 시행 엄두도 못 내


K리그 “인력 투입 시점 확정 안 돼”
KBO “KADA·구단 직접 연락할 일”
프로야구와 프로축구가 이달 초 개막한 가운데 선수들의 금지약물 복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도핑 검사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시작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로 어수선한 상황을 악용한 금지약물 복용이 우려된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 핵심 관계자는 2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아직 도핑 검사를 못하고 있다”며 “선수들의 도핑 약물 노출이 우려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상위 기관인 세계도핑방지기구(WADA)의 지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접촉을 못 하다 보니 학생 선수나 국가대표 선수들에 대한 도핑 방지 교육도 중지 상태”라고 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접촉을 삼가다 보니 도핑 검사나 교육을 엄두도 못 내고 있다는 얘기다.

또 다른 KADA 관계자는 “WADA에서 대규모 검사보다는 검사 건수를 줄이고 1대1 검사를 권장하긴 하지만, 예를 들어 프로야구는 정규리그 144경기를 그대로 치르고 있기 때문에 예년에 비해 검사의 총량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며 “프로축구연맹, 한국야구위원회(KBO)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고 곧 검사는 재개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나 프로축구연맹 관계자는 “지난해 K리그1은 1팀당 평균 4회의 도핑 검사를 받았다”며 “올해도 도핑방지위원회랑 계속 연락하고 있지만 코로나19 때문에 정확히 어느 경기부터 투입할지 확정은 못 지었다”고 했다.

KBO 관계자는 “KADA와 구단이 직접 연락을 주고받고 KBO 클린베이스볼센터는 경기장 출입 등 구단에 협조를 구할 뿐”이라고 말했다.

KADA가 홈페이지에 공시한 지난해 프로야구 도핑검사 건수는 369건, 프로축구는 216건이었고, 2018년엔 프로야구 330건, 프로축구는 308건이었다. KADA가 예년과 같은 검사 건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더라도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는 시점을 전제로 검사 시작을 계속 미룬다면 목표치를 채우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인다.

원칙적으로 도핑 검사는 사전 통지 없이 경기장을 방문한 KADA 관계자들이 최종 엔트리가 발표되면 검사 계획을 구단에 통보하고 경기가 끝난 뒤 자신들이 임의로 지정한 선수들의 소변·혈액 검사를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프로축구는 경기 시작 90분 전 엔트리를 제출하고, 프로야구는 2시간 전에 엔트리를 제출한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05-29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