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복귀한 국회… 협치는 없고 ‘공수처·국조·청문회’ 전운

통합당 복귀한 국회… 협치는 없고 ‘공수처·국조·청문회’ 전운

이정수 기자
이정수,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7-06 22:06
업데이트 2020-07-07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7월 임시국회 총공세 예고

김종인 “종부세 강화는 세금 모르는 것”
주호영 “추 장관이 먼저 특검 요청하라”
통합 경선 거쳐 9일 야당 몫 부의장 선출

이해찬 “공수처 출범 9일전”… 통합 압박
文대통령 기한 내 후보추천·청문회 당부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태년 원내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태년 원내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의 단독 원 구성에 반발하며 ‘국회 보이콧’을 벌였던 미래통합당이 6일 국회로 복귀하자마자 정부여당을 향한 총공세를 펼쳤다. 부동산 정책 실패를 겨냥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해임 검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겨냥한 ‘아들 황제 복무 의혹’ 제기, 정의기억연대 관련 감독기구 설립 제안 등 가능한 모든 공격을 한꺼번에 개시하며 7월 임시국회가 만만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해 귓속말로 대화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미래통합당 김종인(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해 귓속말로 대화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에게 민주당의 종합부동산세율 강화 방침에 대해 “세금의 기본 논리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하는 소리”라고 비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김 장관의 부동산 정책 목표는 가격 인상인 것 같다. 21번의 정책이 이토록 실패했으면 책임을 져야 한다”며 해임건의안 제출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추 장관 아들의 카투사 복무 당시 휴가 미복귀 논란 등을 거론하며 “‘우리 엄마’ 추 장관은 답해야 한다. 추 장관은 (자신의) 특권과 반칙의 모범 사례가 부끄럽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또 주호영 원내대표는 수사지휘권 논란과 관련해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모두 공정성 논란에 싸여 있다. 이럴 경우 누구나 승복하는 수사 수단은 특검밖에 없다”면서 “중립성 시비를 피해 가려면 추 장관이 먼저 특검을 요청하라”고 제안했다. 통합당은 민주당 윤미향 의원과 정의연 논란과 관련해 비영리 공익법인의 기부금 등을 감독할 별도 기구의 설립도 제안했다.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위한 추천위원 지명을 압박하며 맞섰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법률로 규정된 공수처 출범일(15일)이 9일밖에 안 남았다”며 “통합당은 복귀와 함께 무리한 정쟁을 할 게 아니라 민생과 개혁을 위해 함께해 달라”고 촉구했다. 청와대도 재차 공수처 출범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을 국회에 공문으로 요청했으나 많이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입법부 스스로 법을 무너뜨리는 과오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대표는 인사청문회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국정원장 인사청문회가 개최되려면 야당 몫 국회 부의장 선출과 정보위원회 구성이 필수”라며 협조를 구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정보위는 국회부의장단 협의를 거쳐야 위원과 위원장 선임이 가능하다. 통합당은 7일 하루 동안 자당 의원 대상으로 후보 등록을 받은 뒤 9일 선거를 통해 야당 몫 부의장을 선출한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7-0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