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대학 ‘유학생 비자 취소’ 중지 맞불… 트럼프 “자금 끊겠다”

美대학 ‘유학생 비자 취소’ 중지 맞불… 트럼프 “자금 끊겠다”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0-07-09 20:52
업데이트 2020-07-10 0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버드·MIT, 정부 개정안 일시정지 소송
트럼프, 자금 지원 두고 정상개교 압박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가을학기 정상 개학을 위해 연일 열을 올리는 가운데 이에 맞선 주요 명문대들이 ‘유학생 비자 취소’ 방침에 반발하는 소송을 내며 ‘온라인 수강 유학생 비자 취소’ 논란이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

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하버드대와 매사추세츠공대(MIT)는 ‘학생 및 교환방문자 프로그램’(SEVP) 개정안 시행의 일시 중지를 요구하는 소송을 이날 보스턴 소재 매사추세츠주 연방지방법원에 냈다.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ICE)이 앞서 지난 6일 발표한 개정안은 오는 가을학기에 온라인 수업만 받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해 비자(F1·M1)를 모두 취소하는 내용을 담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개정안에 대해 대학들은 ‘학생들의 수강 여건·취업에 즉각적이고 심각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유학생들이 타국에서 처한 특수한 환경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로런스 배카우 하버드대 총장은 “개정안은 학생·교수진의 건강과 안전을 무시하고, 대학들에 대면 수업을 하라고 압력을 넣기 위해 고의로 계획된 것”이라며 “7월 들어 30만명 이상 신규 환자가 나오고, 미국이 매일 최다 확진자 기록을 세우는 시기에 나온 조치”라고 비난했다.

재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 정상화를 위해 오프라인 개학을 필수적으로 보고 있다. 학교가 정상적으로 문을 열어야 보육 부담이 줄어들어 고용 현장이 제대로 돌아가고, 유학생을 비롯한 학교 재정수입 역시 정상 수준으로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학교들이 정상 개교하지 않으면 자금 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이어 “독일,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등 많은 나라에서 학교를 열었지만 아무 문제가 없다”면서 “민주당은 11월 선거 전에 학교가 문을 열면 자신들에게 정치적으로 나쁘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가정과 아이들에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2주 만에 연 코로나19 태스크포스 브리핑에서 “이제 아이들이 학교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할 때”라며 “학교(개학)는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라고 거들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20-07-10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