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이슬람 사원 철거”vs“신장의 면은 순백”

“중국, 이슬람 사원 철거”vs“신장의 면은 순백”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5-13 23:47
업데이트 2021-05-13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통신, 중국 정부가 신장자치구의 이슬람사원 철거했다고 주장…외교부 대변인, 서방에서 신장 지역 분열시키려 한다고 반박

중국 경찰이 지난 3일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이슬람 사원 앞에서 광장을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경찰이 지난 3일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이슬람 사원 앞에서 광장을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비롯한 서구 국가와 언론들이 중국 신장 자치구의 이슬람교도인 위구르족의 인권 침해를 계속 문제 제기하지만, 중국 당국의 입장은 단호하다.

영국 로이터통신은 13일 중국 신장 자치구 퀴라 시의 지아만 모스크가 종교적 기능을 상실했다고 전했다. 이슬람교의 중요한 기간인 라마단 중에도 지아만 모스크에서는 어떤 예배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때 이 모스크는 퀴라시의 가장 큰 예배 장소였으나, 2019년 촬영된 위성 사진에서는 존재했던 이슬람 사원의 뾰족탑은 이미 철거됐다.

이슬람교를 믿는 중국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은 분리 독립운동을 하며 테러의 배후라는 이유로 중국 당국의 탄압을 받아 수천개의 사원이 단속 대상이 됐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신장의 몇몇 사원은 철거됐지만 또 다른 사원들은 규모가 확대되거나 재정비됐다고 밝혔다. 또 무슬림들은 집이나 사원에서 공개적으로 예배를 본다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은 라마단 기간 동안 12일간 신장 지역을 찾아 24개의 사원을 방문했지만, 이슬람 사원을 보호하고 종교 자유를 보장한다는 중국 정부의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원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철거됐다고 전했다.
두 명의 중국 공안이 6일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이슬람 사원 방문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두 명의 중국 공안이 6일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이슬람 사원 방문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당국은 또한 서방 언론이 위구르족을 강제 구금하는 수용소라고 주장하는 곳도 직업 훈련 시설일 뿐이라고 반박한다.

중국 통계에 따르면 신장자치구에는 2만 개 이상의 이슬람 사원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더 이상의 구체적인 정보는 없다.

몇몇 예배가 이뤄지는 사원에서는 외부에서 온 시민이나 외국인, 18세 미만은 입장하기 위해서는 등록을 해야 한다는 규제를 두고 있다.

신장 지역 최대 도시인 우루무치에서 서쪽으로 40㎞ 떨어진 창지시에서는 2018년 4월 이후 31개의 뾰족탑과 12개의 초록색 또는 황금색의 돔이 철거됐다. 뾰족탑이나 돔과 같은 이슬람 양식의 건축은 중국 양식의 지붕으로 대체됐다.

호주 전략 정책 연구소의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신장 지역 900여곳에서 1만 6000개의 이슬람 사원이 이전 3년 동안 일부분 또는 완전히 철거됐다.

외교부의 화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자신들의 사악한 목적을 위해 신장을 붕괴하려 한다”면서 “신장에서 생산되는 면화는 순백이며 태양 에너지는 청정하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