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마지막 총리’ 김부겸… 코로나 극복·통합 과제

‘文 마지막 총리’ 김부겸… 코로나 극복·통합 과제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5-13 22:46
업데이트 2021-05-14 0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일정은 중대본 회의… 오후엔 백신 접종

이미지 확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5.6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5.6 뉴스1
국회가 13일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을 처리하면서 김부겸 후보자는 이낙연, 정세균에 이어 문재인 정부 세 번째 총리로 취임하게 됐다.

이날 자정을 기해 총리 후보자에서 총리로 신분이 바뀌는 김 후보자는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국민께 약속드린 국정과제를 완수하고 개혁 성과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역대 정부에서 임기 말 총리는 안정적으로 내각을 운영하는 관리형 총리의 역할을 맡았다. 지지율이 하락하며 국정 동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그동안의 정책 성과를 안착하는 데 주력해야 레임덕(임기말 권력누수)을 최소화할 수 있다.

김 후보자 앞에 놓인 급선무는 1년 넘게 이어 온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것이다. 김 후보자는 지난달 16일 인사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남은 1년 기간에 가장 중요한 과제는 일자리와 경제,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국민들이 계획대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정부의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후보자는 총리로서 첫 일정을 코로나19 관련으로 채웠다. 오전 8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주재로 업무를 시작한다. 오후에는 서대문구 백신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백신 접종 현황을 살피고, 종로구 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공개 접종받는다.

과거 보수정당에 몸담았으며 대구·경북(TK) 출신 정치인으로서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힘써 왔다는 점에서 야당을 포용하는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도 조국 사태와 ‘문자 폭탄’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밝히며 강성 친문과 선을 그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5-14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