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장관 비율 30% 때문에 살았다?… ‘낙마 1순위’ 임혜숙의 생환

女장관 비율 30% 때문에 살았다?… ‘낙마 1순위’ 임혜숙의 생환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5-13 22:46
업데이트 2021-05-14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단독 청문보고서 채택해 장관직 수행
임 후보자 낙마 땐 女장관 3명뿐 ‘결정적’

이준석 “비율 유지 위해 박준영 사퇴 유도”
국민의힘 “임·노 비위, 박보다 작지 않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배우자의 ‘도자기 밀수’ 의혹을 받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동반 해외 세미나, 위장전입, 제자와 배우자의 무더기 공동 논문 등재, 논문 표절 의혹을 받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운명이 13일 엇갈렸다. 박 후보자는 자진사퇴 형식을 취했으나 사실상 임명 철회됐고 임 후보자는 거대 여당이 단독으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해 장관직을 수행하게 됐다.

의혹의 종류나 본인의 직접 관련성으로 볼 때 임 후보자가 낙마 1순위라는 예상이 많았으나 결국 살아남은 것은 청와대가 의혹의 경중을 따지기보다는 고위공직자로서의 태도와 여성 장관 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박 후보자의 경우 아내 문제가 아닌 고위공직자의 특권에 관한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봤다. 4·7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에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상황에서 공직자의 특권에 대한 문제 제기를 무시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특히 박 후보자의 배우자가 외교행낭을 통해 들여온 도자기 3000여점의 사진이 국민 뇌리에 강하게 박혔다.

임 후보자가 낙마하면 여성 장관이 3명뿐이라는 사실이 더 결정적인 원인이었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여성 장관 비율이 문재인 대통령의 목표(30% 이상)는커녕 20% 미만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성공한 여성의 롤모델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임 후보자를 지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강훈식 의원은 전날 “여성 후보자를 찾기가 참 어렵다”며 “그런 것들을 감안해서라도 (임 후보자) 임명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박 후보자 관련 의혹이 (임 후보자보다) 더 심각했기 때문에 자진사퇴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라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처음부터 여성 장관 30%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임 후보자를 어떻게든 살리고 박 후보자는 아무도 안 도와주면서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배준영 대변인은 “임 후보자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부적절한 행위는 박 후보자의 것보다 크면 컸지 결코 작지 않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5-14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