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새누리당이라 죄송”…남경필 “무소속 따라주면 해결”

원희룡 “새누리당이라 죄송”…남경필 “무소속 따라주면 해결”

입력 2016-12-13 16:03
수정 2016-12-13 16: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두 ‘잠룡 도백’ 시도지사 긴급 간담회서 탄핵 소회

탄핵 정국에 따른 국민 불안 해소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3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긴급 간담회에서는 ‘여권 잠룡’으로 꼽히는 두 지사가 탄핵 사태에 대한 소회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여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사과의 뜻을 밝히며 고개를 숙인 데 비해 최근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지사는 ‘여·야·정 협치’를 강조, 이른바 ‘남은 자와 떠난 자’의 모습이 대비됐다는 관전평이 나왔다.

원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에 대해 “대통령이 헌법을 무시한 데 대해 국민이 심판을 내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위대한 힘이 빠른 시간 내에 보다 발전된 대한민국으로 만들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지방자치단체는 흔들림 없이 국민만 바라보고 지방정부 본연의 일들을 잘해야겠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과 함께 소속된 정당의 단체장으로서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한 뒤 “헌법을 무시하는 엉터리 보수가 아니라 국가안보·시장경제를 지키고 보수의 건강한 모습을 찾아야 한다”며 “건강한 보수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정치질서로 새 판을 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 지사는 “국가리더십의 공백을 메우고자 오늘 함께 모였으니 우리가 잘해서 대통령이 없어도 더 잘된다는 소리를 듣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탄핵안 처리 전날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탄핵안이 가결되면 이른 시일 안에 지자체장들과 대통령 권한대행의 회동을 하자는 제안을 했는데, 시도지사 협의회 회장이 회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남 지사는 또 “구체제 청산과 미래 대안도 마련해야 하고, 그 방향은 권력분산과 협치”라면서 “우리가 당을 뛰어넘는 협력을 하고 합의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며 초당적 협치를 강조했다.

특히 그는 “여야간 의견이 대립해서 잘되지 않으면 무소속인 저의 의견을 따라 주시면 잘 해결될 것이라고 본다”며 ‘뼈있는 농담’을 했다.

김태수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장, 성동구 내 정비사업 현장 방문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태수 위원장(국민의힘, 성북구 제4선거구)은 지난 1월 28일 서울시 성동구 응봉동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모아타운 대상지와 재건축사업이 진행 중인 마장세림아파트를 방문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윤희숙 前 국회의원, 서울시의회 황철규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각 사업을 담당하는 서울시, 성동구 관계 공무원 및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와 함께 각 대상지 지역 주민들이 대거 참석했다. 먼저 방문한 응봉동 모아타운(4만 2268.9㎡)은 2022년 하반기 모아타운 대상지 공모에 선정되어 2024년부터 SH참여 모아타운 공공관리사업으로 추진 중인데, 1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토대로 관리계획을 마련하여 2026년 하반기에 관리계획 결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1종일반주거지역인 대상지는 대현산 남측 기슭에 위치한 구릉지형 노후·저층 주거지로, 과거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시행했던 지역임에 따라 현행 규정상 용적률 한도에 근접해 있다. 그런데도 서울시에서는 높이제한 의견을 제시하여 추가 용적률 확보를 위한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이번 주민 간담회에서는 용도지역 상향, 높이계획에 관한 사항, 인접 공원부지 편입 가능성 등 사업성 확
thumbnail - 김태수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장, 성동구 내 정비사업 현장 방문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