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추가도발 땐 전투기 타격 가능성

北 추가도발 땐 전투기 타격 가능성

입력 2010-12-18 00:00
수정 2010-12-18 12:1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연평도 사격훈련 재개 방침에 대해 북한군이 ‘자위적 타격’ 운운하며 위협을 가하고 나서 우리 군의 대응 시나리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구글 위성지도에 북한의 개머리 진지 포대로 추정되는 위성사진이 포착되었다.  촬영날자는 11월 25일. 구글/연합뉴스
구글 위성지도에 북한의 개머리 진지 포대로 추정되는 위성사진이 포착되었다. 촬영날자는 11월 25일.
구글/연합뉴스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연평도에 K-9 자주포를 추가 배치했고 다연장로켓(MLRS)과 신형 대포병레이더 등을 신규 투입했다.

 또 비례성과 필요성의 원칙이 적용되는 ‘교전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위권 차원의 응징 방침도 세워져 북한의 추가 도발이 있으면 사격원점을 향한 강력한 보복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군 당국에 따르면 연평도 해병부대의 해상사격훈련은 이날부터 21일 사이에 기상조건이 좋은 하루를 잡아 가로 40㎞,세로 20㎞의 연평도 서남방 방향의 우리 해역에서 실시된다.

 사격훈련에는 K-9 자주포와 105㎜ 견인포,벌컨포,81㎜ 박격포 등이 동원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훈련에는 주한미군 20여명이 참여해 통제,통신,의료지원 임무를 수행하고,유엔사 군사정전위원회 및 유엔사 회원국 대표 등 9명도 훈련에 참관한다.

 우리 군은 기상조건이 좋지 않은 18일과 19일은 피하고,20일 혹은 21일에 사격을 실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북한군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공군 F-15K와 KF-16 전투기 기지에 비상출격 명령태세를 유지토록 하는 등 육.해.공군 합동전력을 대기시켜 놓고 있다.

 군 당국은 우리 영해에서 하는 정당한 사격훈련을 빌미로 북한이 또 다시 도발을 해오면 자위권 차원에서 강력히 응징할 방침이다.

 북한이 방사포 등으로 연평도를 공격하면서 새로 배치된 대포병레이더인 아서(ARTHUR)로 사격원점을 찾아내 K-9 자주포와 신규 투입한 다연장로켓(MLRS)으로 타격을 가하게 된다.

 연평도에 배치된 다연장로켓포는 로켓탄 36발을 20초 안에 쏠 수 있는 것으로 축구장 4개 면적을 초토화할 수 있는 위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지난달 23일 포격 도발 때 동원한 76㎜ 해안포와 122㎜ 방사포보다 사거리가 길고 더 위협적인 무기를 사용할 가능성도 있다.

 우리 쪽의 대응사격에도 포격전이 계속되거나 북한군이 후방에 있는 사거리 60㎞의 240㎜ 방사포까지 동원하게 되면 비상출격한 F-15K와 KF-16 전투기가 도발원점을 타격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F-15K에는 최대사거리 278㎞의 지상공격용 미사일인 AGM-84H(슬램이알)이 장착돼 있다.

 지난번에는 북한의 포격 도발에 K-9 자주포로 대응사격하는 포격전으로 그쳤지만 이번에 북한에 추가 도발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우리 전투기가 공중 타격에 나서면 북한의 미그 전투기가 출격하고 공중전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북한군이 보유한 미그-23이나 미그-29 전투기는 공중전에서 우리 공군의 F-15K에 크게 밀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이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하고 우리 전투기가 이에 대응해 미사일 및 레이더 기지를 타격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우리 군의 보복타격을 의식해 북한군이 연평도 해상사격훈련 당일 북방한계선(NLL) 남쪽 해상에만 포격 도발을 할 가능성도 있다.

 북한군은 지난 8월9일에도 우리 군의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1~2㎞ 해상에 수십 발의 포탄을 떨어뜨린 바 있다.

 이렇게 되면 북한군의 포탄이 NLL을 넘어왔다는 이유로 포격원점을 타격할지 아니면 우리도 NLL 북쪽 해상으로만 사격을 할지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월 북한의 포탄이 NLL 남측 해역에 떨어졌을 때 우리 측 대응은 경고방송을 하는 것에 그쳤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정치 여론조사'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최근 탄핵정국 속 조기 대선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치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결과를 놓고 서로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이 그 어느때보다 두드러지게 제기되고 있다. 여러분은 '정치 여론조사'에 대해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절대 안 믿는다.
신뢰도 10~30퍼센트
신뢰도 30~60퍼센트
신뢰도60~90퍼센트
절대 신뢰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