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철길을 이용한 이동식 장거리 미사일발사대를 제작하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소식통들을 인용해 31일 보도했다.
RFA는 강원도에 사는 한 북한 주민을 인용, “지난 5월부터 ‘6월4일차량공장’(6월4일차량종합기업소)에 제2경제위원회(군수산업) 기술자들이 내려와 이동이 가능한 미사일발사대를 만들고 있다”면서 “이 공장은 북한이 군사무기 현대화 계획을 선포한 2014년부터 내각 철도성에서 제2경제 산하로 넘어갔다”고 전했다. 그는 “화물 차량은 월 6대 정도 생산되며 기존 8축보다 더 견고한 14축으로 구성된 차량”이라고 덧붙였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도 “철길을 이용한 이동식 장거리미사일 발사 차량을 제작하고 있다고 들었다. 김정은이 지난 3월 핵 공격 수단을 다종화·다양화해야 한다고 강조함에 따른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이동식 미사일발사대를 장착할 수 있는 대형 차량의 대북수출을 중단한 이후 나온 궁여지책”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의 노후한 철길과 불안정한 노반 등 화물열차식 이동발사대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떨어진다고 소식통들은 주장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RFA는 강원도에 사는 한 북한 주민을 인용, “지난 5월부터 ‘6월4일차량공장’(6월4일차량종합기업소)에 제2경제위원회(군수산업) 기술자들이 내려와 이동이 가능한 미사일발사대를 만들고 있다”면서 “이 공장은 북한이 군사무기 현대화 계획을 선포한 2014년부터 내각 철도성에서 제2경제 산하로 넘어갔다”고 전했다. 그는 “화물 차량은 월 6대 정도 생산되며 기존 8축보다 더 견고한 14축으로 구성된 차량”이라고 덧붙였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도 “철길을 이용한 이동식 장거리미사일 발사 차량을 제작하고 있다고 들었다. 김정은이 지난 3월 핵 공격 수단을 다종화·다양화해야 한다고 강조함에 따른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이동식 미사일발사대를 장착할 수 있는 대형 차량의 대북수출을 중단한 이후 나온 궁여지책”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의 노후한 철길과 불안정한 노반 등 화물열차식 이동발사대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떨어진다고 소식통들은 주장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9-01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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