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 인천대교 어떤 공법으로 만들었나

‘추락’ 인천대교 어떤 공법으로 만들었나

입력 2010-07-03 00:00
수정 2010-07-03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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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공법과 아름다움의 집합체인 인천대교에는 많은 비밀이 숨어 있다. 사장교를 지탱하는 케이블은 208개로 가장 굵은 케이블엔 7㎜짜리 선 301가닥이 들어있다. 케이블을 감싸는 피복에는 골프공처럼 딤플이 파져 있다. 빗물이 잠시 고였다가 떨어지도록 고안된 장치다. 빗물이 케이블을 타고 흐르면서 케이블을 떨리게 하는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다. 케이블은 염분, 온도, 태양광선, 비, 바람 등을 고려해 100년을 견딜 수 있게 만들어졌다.

 인천대교는 완만한 곡선을 그리지만 사장교 부분 1480m는 직선이다. 곡선으로 만들면 대형 선박이 부딪힐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선박이 부딪혀도 교각은 충격을 받지 않도록 말뚝형 범퍼 44개를 설치했다.

 또 사장교는 상판의 중간에 이음매가 없는 통짜구조다. 따라서 자동차로 사장교를 지날 때는 덜컹거리는 이음매 없이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다.

 인천대교는 2005년 영국 건설 전문지가 ‘경이로운 10대 건설 프로젝트’에 뽑았을 만큼 미적으로도 주목받았다. 사장교 주탑간 거리는 800m로 세계에서 5번째로 길다.

 송도방향 옥련동에 있는 길이 230m의 V자형 강사장교는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다른 모습을 연출한다. 케이블 주탑부분에 계절별로 녹색, 주황색, 황금색, 파랑색 등의 조명이 설치되 아름다운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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