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제작 시스템 정착 없인 제2 드라마 한류? 힘듭니다”

“사전제작 시스템 정착 없인 제2 드라마 한류? 힘듭니다”

입력 2010-10-08 00:00
수정 2010-10-08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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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드라마의 미래, 이순재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심사위원장에 묻다

“TV 드라마에 관한 한 우리나라에는 제대로 된 상(賞) 하나 없었습니다. 방송국에서 자체적으로 주는 상 말고, 미국의 ‘에미상’처럼 한해 드라마의 실적을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멋있는 상이 만들어져야 할 때 아닐까요. 그래야 국내 드라마도 발전하고 한류가 재점화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이제 4회째를 맞는 ‘2010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KDF)이 초보적이긴 하지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지요.”

1950년대 방송 데뷔 후, 일생을 배우로 살고 있는 ‘국민배우’ 이순재(76)씨가 한국 드라마 중흥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오는 12일까지 경남 진주에서 열리는 KDF 홍보대사와 메인행사인 ‘코리아드라마어워즈’ 심사위원장을 겸하며 젊은이 못지않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MBC 드라마 ‘욕망의 불꽃’ 등 바쁜 촬영 일정에도 대회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몸을 아끼지 않는 노()배우에게 한국 드라마의 갈 길을 물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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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재
이순재


→KDF가 중반을 넘어섰다. 중간평가를 해달라.

-드라마 어워즈 등 지난 3일간의 메인행사에서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드라마의 주인공인 연기자와 드라마 관계자가 축제에 참석할 수 있는 여건 마련과 국민들의 관심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도 절감하고 있다. 운영상의 미비점은 실무진에서 보완·개선 방향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KDF 드라마 어워즈 출품작들의 수준을 평가한다면.

-내가 데뷔한 게 1950년대다. 그동안 드라마, 참 많이 변했다. 소재의 다양성과 영상의 차별화 등 우리 드라마의 많은 부분이 성장했다. ‘한류’의 시작을 이끈 것도 바로 드라마 아니겠나. 지금도 제작 전부터 세계 각국으로 선판매가 이뤄지고 있고, 제작 투자까지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 드라마가 이렇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 배우의 한 사람으로서 자랑스럽다.

→그러나 한국 드라마 제작환경은 여전히 열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드라마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사전제작 시스템의 정착이다. 최근 놀라운 성장을 보여준 영화에 견줘 TV 드라마 제작 환경은 아직 열악한 것이 사실이다. 여력은 충분한데, 방송사의 고질적인 관행이 문제다. 현재의 제작 풍토와 마인드를 완전히 버려야 한다.

→요즘 배우들은 주춤한 반면 가수들이 제2의 한류를 이끈다는 지적이 있는데.

-수용자 층이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볼 것만은 아니다. 다만 일본 등 해외 시청자들은 이미 우리 드라마에 익숙해져 있다. 우리 드라마라고 무조건 수용하지는 않을 거란 뜻이다. 완성도가 60~70%밖에 안 되는 드라마로 승부한다는 건 무모한 짓이다. 이제 한류는 어느 한 배우나 작가에 좌우되지 않는다. 산업적 측면에서 정교하게 접근해야 제2, 제3의 배용준, 장동건이 나올 수 있다.

→KDF 홍보대사로서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이야말로 한국 드라마 발전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올 한해 드라마들이 결실을 맺는 자리에 함께해 축제도 즐기고, 페스티벌 관계자들에게 힘도 실어 줬으면 좋겠다.

손원천기자 angler@seoul.co.kr
2010-10-08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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