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교육부는 인력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청년 취업난을 줄이기 위해 ‘사회맞춤형학과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은 대학과 기업이 미리 협약을 맺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대학이 운영, 그에 맞는 인력을 충원하는 방식의 취업과정을 말한다.
지난 7월 교육부는 인력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청년 취업난을 줄이기 위해 ‘사회맞춤형학과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은 대학과 기업이 미리 협약을 맺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대학이 운영, 그에 맞는 인력을 충원하는 방식의 취업과정을 말한다.
대학은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도울 수 있으며, 산업체는 적성과 자질이 뛰어난 인재를 바로 수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윈-윈 방식으로 교육계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이러한 정책에 맞춰 많은 대학들이 관련 방안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하지만 정부의 발표가 있기 이전부터 이러한 사회맞춤형학과를 운영하고 있던 대학들도 존재해 눈길을 끈다.
대표적인 대학으로는 오산대학교를 꼽을 수 있다. 오산대는 지난 3월부터 사회맞춤형 학과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을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양성하고 있다.
현재 오산대에서는 이 사회맞춤형 학과교육에 273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전기과와 전자과에서는 ‘경기남부산업수요맞춤형 생산자동화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생산 자동화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양질의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있으며, 총 30여개 업체가 매칭을 통해 31명의 학생들을 채용하기 위해 대기 중이다.
공학계열의 기계과에서는 지난 8월부터 ‘기계설계·제조·품질 엔지니어링 양성과정’을 진행 중이다. 총 160시간에 걸쳐 타대학과 융복합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이번 과정은 총 20명의 학생이 참여, 우수기업체와 매칭되길 희망하고 있다. 그 중 5명은 이미 취업이 확정되기도 했다.
뷰티디자인계열에서는 피부미용전공으로 관내 대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사회맞춤형 주문식교육에 관한 협약을 체결, 미용 중국어, 화장품전문가과정 등의 교과목을 개설했다. 피부미용과도 내년에 화장품전공을 신설, ㈜아모레퍼시픽, ㈜골근위뷰티, ㈜약손명가 및 기업 인지도가 높은 업체를 중심으로 사회맞춤형 주문식교육 협약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오산대의 사회맞춤형 학과교육은 전체 17과 학과에서 18개 전공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이미 79개 기업체가 참여를 신청했으며 275명을 취업약정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산대 각 학과에서는 42개 교육과정으로 총 273명을 현장 투입해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오산대 관계자는 21일 “‘사회맞춤형학과 활성화 방안’이 발표돼 내년에는 더 많은 대학과 기업체들이 이 과정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도 오산대는 오산시의 다양한 기업들과 활성화방안을 협의 중이다. 더 좋은 사회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과 대학, 기업이 모두 웃을 수 있는 정책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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