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선 절반 20년 넘어…“2020년까지 2호선 신규 424량 도입”
22일 오전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에서 역사로 진입하던 전동차에서 불꽃이 일어나 승객이 대피하는 일이 빚어지면서 시내를 누비는 노후 전동차를 둘러싼 우려가 커지고 있다.22일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이 전동차는 1990년 11월 생산한 것으로, 올해로 28년째 달리고 있다.
이 전동차는 2015년 9월 부품을 해체해 들여다본 뒤 다시 조립하는 전반검사를 거쳤고, 지난달 6일 월상검사와 사고 이틀 전인 이달 20일 일상검사를 각각 통과했다.
서울메트로는 불꽃 발생 원인에 대해 “전동차 단류기(문제 발생시 전기를 차단하는 장치)가 차단되고 접지(전류가 바닥으로 흐름)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며 “전기 차단을 초래한 문제의 원인은 정밀 조사를 거쳐 밝혀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차례 검사에서 특이한 점이 없던 전동차에서 문제가 일어난 것을 두고, 전동차 노후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서울 지하철은 1974년 1호선이 처음 개통한 이래 올해로 43년이나 돼 시설과 설비 노후화가 안전을 위협하는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왔다.
실제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이 지난해 국정조사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서울메트로 전동차 1천954대 가운데 61%에 이르는 1천184대가 20년을 넘겼다. 심지어 25년이 넘은 ‘초고령’ 전동차도 14%에 달했다.
특히 1호선의 경우 25년을 넘긴 전동차가 40%를 차지했다. 2호선은 17%, 3호선은 12%로 각각 나타났다.
강남·잠실·을지로 등 서울 시내 주요 지점을 두루 거쳐 ‘대동맥’ 역할을 하는 2호선도 마찬가지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난해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호선에서 기대수명을 초과한 268대 가운데 절반이 넘는 54.1%에 달하는 145대가 여전히 운행 중이었다.
국내 전동차의 내구연한은 철도안전법 제정 당시 15년으로 정했지만, 1996년 25년, 2000년 30년, 2009년 40년 등으로 점점 늘어나다가 2014년에는 규제 완화 정책의 하나로 아예 없어졌다.
도입된 지 20∼30년 된 전동차라도 고장이 날 때마다 부품을 일부 갈아 끼우고 수명을 연장하며 운행하는 ‘땜질식 처방’이 일상이 됐다.
전동차 부품 관리 부분도 비슷한 처지다. 일본의 경우 15년마다 무조건 부품을 교체하지만, 우리나라는 3년 주기 점검을 전제로 재사용한다.
이 같은 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워낙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탓에 신형 전동차 도입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서울메트로는 “2호선의 경우 2014년부터 전동차 교체 사업이 시작됐다”며 “2020년까지 두 차례에 걸쳐 신규 전동차 424량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노후 전동차 교체 예산을 지난해 229억원에서 올해 1천6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363%나 늘렸다는 설명이다.
서울메트로는 “전기, 통신, 기계, 토목 등 분야별 노후 시설물 교체에도 올해 1천319억원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