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플랫폼 가격 구조 꼼수 논란
쿠팡이츠, 기본 배달료 3100→2500원지역 쪼개기로 강남1~4 가격 차등 적용
요기요·배민도 꼼수 따라 해 논란 키워
배달노동자들이 모인 라이더유니온은 28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와의 상생을 저버린 채 이익 추구에만 매달리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3대 배달 플랫폼의 행태를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오는 3월 2일부터 수수료를 삭감하겠다고 통보한 쿠팡이츠에 반발했다. 업계 후발주자인 쿠팡이츠는 상대적으로 라이더에게 후한 수수료를 지급해 몸집을 키웠지만 인지도가 오르고 이용자가 늘어나자 기본 배달료를 3100원에서 2500원으로 삭감하고 1분 단위로 배달료를 조정하는 실시간 할증정책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라이더로서는 일감의 수익을 예측하기 어려워진다는 얘기다. 이날 증언에 나선 쿠팡이츠 라이더는 “쿠팡이츠는 지난달부터 배달 수수료 1만 5000원 상한선을 폐지하면서 더 많은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처럼 홍보했지만 실제로 1만 5000원이 넘는 수수료를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며 “회사는 이번에도 날씨 등 배달 난이도에 따라 최대 2만 6000원을 줄 것처럼 말하지만 실제로는 2500원짜리 배달만 넘쳐날 게 뻔하다”고 비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음식 배달 서비스 모바일 거래액은 1조 5000억원을 넘겼다. 배달앱 시장은 지난해 1월 처음 월 거래액 1조원을 달성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지난해 총거래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9조원)보다 1.5배 증가한 14조원 이상일 것으로 추산된다. 라이더유니온은 “안정적인 노동환경을 위해 플랫폼 업체들이 기본 배달료를 올리고 각종 할증 모델을 간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1-01-29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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