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코너에서 MZ세대는 조직문화에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사무실에서 이어폰을 끼고 일하거나 식당에 가서 수저통과 가장 가까이 앉고서도 움직이지 않는다. 또 후배지만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선배에게 은근슬쩍 반말하는 등 다양한 MZ세대의 캐릭터가 나온다. 이들의 공통점은 한 가지다. 사회성이 낮아 조직생활을 유연하게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MZ세대 사회성 점수, X세대보다 높다MZ세대의 사회성은 정말 낮을까.
19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코로나19 시대 MZ세대의 사회성 발달 연구’(연구책임자 최정원 연구위원)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의 사회성 점수는 오히려 X세대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지난해 6~7월 국민 5271명에게 온라인으로 생활태도, 행동양식 등 사회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질문을 했다. 연구 대상은 ▲13~18세(후기 Z세대·2004~2009년생) 중고생 1471명 ▲13~18세 학교 밖 청소년 400명 ▲대부분 대학생인 전기 Z세대(1996년~2003년생) 800명 ▲대부분 사회초년생인 후기 M세대(1989년~1995년생) 800명 ▲전기 M세대(1983년~1988년생) 500명 ▲X세대(1965년~1982년생) 1300명이다.
연구팀은 ‘나는 쉽게 친구를 사귄다’, ‘나는 친구 혹은 직장동료에게 먼저 말을 건다’, ‘나는 문제나 논쟁거리가 있을 때 친구 혹은 직장동료들과 대화로 푼다’, ‘나는 학교나 직장에서 정한 일은 내가 싫더라도 지킨다’ 등의 문장들에 대해 실천 빈도와 중요도를 물었다.
답변 내용을 토대로 연구팀은 사회성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했다. 평균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사회성 점수가 평균보다 높은 ‘일반패턴의 높은 사회성’ 유형, 평균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지만 전반적인 점수는 평균보다 낮은 ‘일반패턴의 낮은 사회성’ 유형, 평균과 다른 패턴을 보이는 ‘비일반패턴의 불안정한 사회적 행동’ 유형이다.
가장 긍정적인 유형인 ‘일반패턴의 높은 사회성’ 비율은 Z세대 학생 청소년에서 52%로 가장 많았다. 이어 후기 Z세대인 대학생(49%), 전기 M세대(42%), 후기 M세대(20%) 순이었다.
이 유형에서 X세대의 비율은 19%에 그쳤다. 학교 밖 청소년은 7%였다.
학교 밖 청소년 집단과 X세대의 경우 ‘비일반패턴의 불안정한 사회적 행동’ 유형이 각각 51%와 42%로 가장 많았다. ‘일반패턴의 낮은 사회성’ 유형이 43%와 39%로 그 뒤를 이었다. ‘일반패턴의 높은 사회성’ 비율은 각각 7%와 19%로 세대·집단 중 최하위권이었다.
특히 사회성 발달과 온라인 활동 간의 정적 상관관계는 X세대에서만 일관되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온라인 활동의 일상성, 즐거움, 공동체 의식 등이 결코 디지털 네이티브로 태어난 MZ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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