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의 특산품인 ‘안동소주’ 제품.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지역 특산품인 안동소주 세계화를 위해 제조 업체별 제각각인 안동소주병 디자인을 공동주병으로 단일화해 오는 11월쯤 공개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안동소주 세계화를 위해 품질인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안동에는 현재 9개 업체가 다양한 제품의 안동소주를 생산하고 있으며, 업체·브랜드마다 병 디자인이 다른 것이 특징이다.
지난 19일 안동수산물도매시장 회의실에서 열린 ‘안동소주의 정체성을 살린 트렌디한 디자인의 공동주병 개발을 위한 TF(태스크포스·이하 TF)’ 회의에서 공동주병 시안과 주병 디자인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는 것. 개발된 공동주병은 ‘안동소주 도지사 품질인증’ 규격에 맞는 원료, 숙성도, 도수 등 엄격한 기준을 거쳐 통과된 품질의 술만 병입된다.
경북도는 오는 2026년 안동소주 수출액 40억원을 목표로 하는 ‘안동소주 세계화 전략과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4월 민관학으로 구성된 TF팀도 꾸렸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안동소주 공동주병 개발은 기업 간 일체감을 조성하고 연대하는 과정”이라며 “안동소주 공동마케팅을 통해 세계인들에게 프리미엄 K-위스키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