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과제 새로 발굴해 분야별 집중 관리
서울 중랑구 청사 전경. 중랑구 제공
내부통제란 기관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문제점을 구성원이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사후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내부감사와는 달리 내부통제는 예방에 중점을 둔다.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적 오류나 비리를 방지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행정에 대한 구민 신뢰도 또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랑구는 내부통제 체계를 확립해 직원들이 스스로 수행하는 업무의 목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발굴해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기존에 운영 중인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인 청백-e시스템과 자기관리시스템, 자기진단제도 활용을 강화하여 반복 시스템에 의한 내부통제를 수행하도록 돕는다.
또한 외부환경과 주민 수요에 따라 특화된 내부통제 중점과제를 매년 새롭게 발굴한다. 아울러 공공조직 특성상 법령 및 지침에 의해 수행되는 일상과제도 선정해 ‘투트랙’으로 분리·관리한다.
중점과제는 재무, 정보, 법규, 안전, 소통 등 세부 분야별로 분석하고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자동 통제가 가능한 일상과제는 자율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을 통해 상시 모니터링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직원들의 자율적인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공공조직의 책무성을 확보하고 구민 불편을 야기하는 행정 오류나 비리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구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청렴한 행정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