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항해기록장치 분석 결과
지난달 31일 발생한 전남 여수시 낙포동 원유 2부두 원유 유출 사고는 도선사가 유조선이 잔교에 충돌하기 수십 초 전에야 배를 세우기 위해 닻을 내리는 투묘를 했지만 사고를 막기엔 너무 늦었던 것으로 드러났다.여수 해경은 4일 유조선 충돌 순간을 담은 선박항해기록장치(VDR) 분석 결과를 공개하고 도선사 김모(65)씨 등 2명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캐고 있다.
VDR는 항해 과정에서 통화나 지시 내용 등 모든 음성 기록과 배의 속도, 방향 등 종합적인 정보를 초 단위로 기록하는 비행기의 블랙박스와 같은 장치다. 이 VDR에 따르면 유조선이 부두의 해상 구조물과 충돌을 피하려면 최소 7∼8분 전에 닻을 내리는 투묘를 해야 하는데도 충돌하기 수십 초 전에야 투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VDR 기록에는 충돌 직전 도선사를 비롯한 선원들의 당황한 음성과 웅성거리는 상황이 생생하게 담겨 있어 이들도 사고 직전까지 충돌을 예측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해경은 도선사의 과실이 드러나면 ‘해양오염관리법’이나 형법의 ‘선박파괴죄’ 등을 적용해 사법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수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4-02-0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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