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철호 도로공사 사장 인터뷰 “농경사회서 산업사회로 전환 시발점”

류철호 도로공사 사장 인터뷰 “농경사회서 산업사회로 전환 시발점”

입력 2010-07-05 00:00
수정 2010-07-05 00: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류철호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경부고속도로는 우리나라 물동량의 70% 이상을 책임지는 중추도로”라면서 “경부고속도로 개통은 우리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는 시발점이었다.”고 평가했다. 다음은 류 사장과의 일문일답.

→경부고속도로 40주년이 어떤 의미가 있나.

-우리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바뀐 계기가 됐다는 의의가 있다. 그 덕분에 구미 전자단지, 울산 공업단지, 수원 삼성전자 단지가 생겨났다. 우리나라 물동량 가운데 수도권이 55%, 부산이 15%, 울산이 8%를 차지한다. 경부고속도로는 55%와 15%를 이어주는 축이다.

→개인적으로 경부고속도로의 의미는.

-1971년 대학을 졸업해 토목공학도로서 꿈을 키워나가고 있을 무렵 경부고속도로의 역사가 시작됐다. 건설 당시 규모로 상상을 초월한 기념비적인 토목공사인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보면서 꿈을 키웠던 것은 당연하다.

→이제는 도로의 역할이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많은데.

-2001년부터 2007년까지 교통수단별 수송실적을 보면 도로의 경우 2001년 87.8%에서 2007년에는 90.8%로 오히려 늘었다. 앞으로도 도로의 역할이 늘었으면 늘었지, 결코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수도권 교통 체증이 심한데 복안이 있나.

-수도권 이용차량의 통행료를 올려야 한다고 본다. 현재 판교에서 서울까지 버스를 타면 1700원이지만, 승용차를 갖고 가면 통행료가 900원이다. 통행료를 버스 이상으로 올리면 대중교통 이용률이 더 높아질 것이다. 외곽순환도로의 경우 무료이용 구간을 없애자고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고속도로 통행료가 하반기에 인상되나.

-2006년 이후 4년째 그대로다. 원래 2년에 한 차례씩 오르는데 2008년에 시기를 놓쳤다. 제때 인상하지 않으면 그 부담은 우리 후손들이 지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 통행료 산정은 ‘800원+(40원×㎞)’인데, 여기서 ‘800원’을 두 배로 높여야 한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하이패스 보급에도 역점을 둬왔다. 앞으로 계획은.

-하이패스 이용률이 47%에 달한다. 후불제 하이패스는 투명하기 때문에 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로서도 좋다. 사용을 계속해서 독려할 계획이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0-07-05 10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북특별자치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가능할까?
전북도가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유치를 준비해 왔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지난해 ‘세계잼버리’ 부실운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상황이라 유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북도의 올림픽 유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