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중국본부 조인현 대표
농심 신라면은 라면 소비대국 중국에서 ‘현지화’가 아닌 ‘차별화’로 자리잡은 대표적 사례다. 차별화 전략의 해법을 듣기 위해 지난 6월 중순 상하이 이샨루(宣山路)의 농심 중국본부에서 조인현 대표를 만났다. 농심의 경우 중국시장의 면 매출액이 본사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만큼 민감한 사안이다.조 대표는 “상하이시장의 경우 신라면은 브랜드 선호도에서 중국 토종브랜드인 강사부(65%), 통일(16%)에 이어 3위(8%)를 달리고 있다.”며 “중국 봉지면 시장에서 1.2위안 이상 제품의 비율은 20%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신라면은 가격전략에서 2.8~3위안(약 503원~539원)으로 경쟁사인 강사부 제품보다 2배 높은 고가격 정책을 택했다. 시장은 상하이, 베이징 등 대도시로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벤츠가 마켓쉐어에 연연하지 않는 것처럼 1선 도시 위주의 고급시장을 개척하려 했다.”며 “라면 판매량을 유지하면서 매출을 더 끌어올리는 게 과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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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15 4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