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사 임용시험 외부기관서 시행 검토

장학사 임용시험 외부기관서 시행 검토

입력 2010-07-15 00:00
수정 2010-07-15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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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사와 직종 통합 등 직제 개선 추진

 장학사·연구사 임용시험을 외부 기관에 위탁해 실시하고 역량평가를 추가하는 등 교육 전문직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5일 서울교대 종합문화관에서 교육 전문직 인사제도 개선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개선 방안 시안을 발표했다.

 공청회에서는 교과부의 위탁으로 정책연구를 맡은 한국교육개발원 박영숙 학교컨설팅평가연구본부장이 ‘교육 전문직 인사제도 개선 방향과 과제’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현재 직무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장학사(관),교육 연구사(관)를 한 직종으로 통합하고 2단계(장학사-장학관)인 직급 구조는 3~4단계(장학사-장학관-수석장학관 또는 장학사-장학관-선임장학관-수석장학관)로 세분화하도록 했다.

 행정사무 업무가 대부분인 직무 내용을 장학 중심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교육 전문직 선발·임용 과정에서 인사 청탁과 비리 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그동안 시도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던 임용시험을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해 치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직무의 전문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수업 장학,학교 컨설팅,교육정책 수립 등에 관한 역량진단 평가를 진행하도록 했다.

 또 임용 전 3개월 이상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재직 중에도 주기적으로 심화·집중 연수를 함으로써 전문직의 역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 전문직에서 교장,교감으로 전직할 수 있는 근무 기간은 현행 2년에서 4년 이상으로 늘리고 전직을 할 때는 역량평가 등 공개채용 절차를 거치는 방안도 제시됐다.

 교과부는 이번 정책연구 결과와 공청회에서 나온 시도 교육청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정부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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