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의 LTE 상용 장비. 자료사진 LG유플러스 제공
13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전날 오후 7시 44분 첫 번째 지진 발생 직후 음성(전화)과 데이터(문자) 이용량이 각각 4배 늘어났다.
KT는 통화량이 평소 대비 10배, SMS(단문 메시지 서비스)는 5분당 25만 건으로 평소보다 5배 급증했다.
LG유플러스도 전화와 문자를 합한 발신량이 4배가량 증가했다. 평소에는 5분당 6만 8000건 수준이었지만, 전날 지진 발생 후에는 25만 건을 넘어섰다.
지진 발생 후 이용량이 급증하자 이동통신 3사가 통화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호 제어’에 나서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발신 신호가 가지 않고, 연결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호 제어’는 교환기가 일시에 수용할 수 있는 발신량(호)을 넘어서면 전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발신 순서대로 통화를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이용자가 많으면 대기 시간이 길어져 발신이 늦게 이뤄지고, 연결이 지연되는 문제가 생긴다.
‘호 제어’로 인한 연결 지연은 전날 밤 9시쯤 정상화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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