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만지작… 수학이 쉽네!

손으로 만지작… 수학이 쉽네!

입력 2014-10-07 00:00
수정 2014-10-07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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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생 과학·수학 체험교육 현장

“자, 다음엔 네가 그려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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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열린 ‘눈으로 만드는 과학, 착시의 세계’ 수업에 참가한 초등학교 4학생들이 착시현상을 보여주는 ‘에임즈 룸’을 만들어보고 있다.
지난 4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열린 ‘눈으로 만드는 과학, 착시의 세계’ 수업에 참가한 초등학교 4학생들이 착시현상을 보여주는 ‘에임즈 룸’을 만들어보고 있다.
정가영(염리초4)양이 조그만 씨앗을 그려 옆 자리의 선수민(염리초4)양에게 전달하자 수민이가 씨앗에서 줄기가 나는 그림을 그렸다. 다음 순서인 박찬익(성현초4)군이 씨앗과 줄기에 이어 이파리 두 개를 그렸다. 가영이와 수민이가 “모양이 이상하다”고 놀리자, 찬익이는 “유기농이어서 그래”라고 진지하게 답했다. 찬익이의 대꾸에 아이들의 웃음이 ‘빵’ 터진다. 11개의 네모에 그림을 모두 그린 학생들은 검정 원통에 그림을 붙이고서 원통 밑면의 가운데에 나무 막대기를 끼우고 손으로 돌렸다. 씨앗이 자라 나무가 되는 모습이 마치 영화처럼 연속적으로 보였다. 학생들이 이날 만든 것은 애니메이션의 시초인 ‘조트로프’(zoetrope)다. 수업에 참여한 가영이는 “직접 그리고 만들어보니 애니메이션의 원리가 더 잘 이해되는 것 같다”면서 “그냥 앉아서 배우는 학교수업과 달라 재밌다”고 말했다.

지난 4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교육관에서 4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열린 ‘눈으로 만드는 과학, 착시의 세계’ 수업은 이처럼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민경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교수팀이 만든 ‘Fun-융합 수학 체험교실’ 수업 중 일부로,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는 ‘2014 과학문화 민간활동 지원사업’ 일환이다. 수업은 미리 선착순 신청을 받은 서울지역 학교 2·4·5학년 학생 30명씩 모두 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2학년은 ‘내가 만든 거울의 방’을 통해 반사의 원리를, 4학년은 착시 현상에 대해 배웠다. 5학년은 ‘타임머신을 타고 시계의 역사 속으로’를 주제로 6개의 기어를 분해 재조립하면서 기어의 움직임을 통한 시계의 작동원리를 배웠다.

김 교수팀 석·박사들이 우선 수학과 과학 원리를 설명하고 학생들은 만들기를 한 뒤, 질의응답을 통해 원리와 개념을 정리하는 방식이다.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수업은 개념을 익히는 데 아주 유용하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4학년 수업을 맡았던 강사 윤수영씨는 “수학이나 과학은 일상생활과 동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착시현상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들”이라며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생 시절에는 이처럼 만들면서 배우면 개념을 이해하기 수월하다. 이런 활동은 다른 학습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학부모 김유경(42)씨는 “시험을 위한 선행학습이 성행하고 있어 초등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서 “이런 수업이 어렵고 지겨운 수학·과학의 탈출구가 될 것 같다”고 반겼다. 심경섭(42)씨는 “학교에서도 쉽게 수학이나 과학을 접할 수 있도록 이런 방식의 수업이 확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생과 학부모들의 환영을 받는 수업이지만, 단점은 있다. 기존 수업과 달리 만들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 그래서 ‘진도’를 빼기 어렵다. 수업 교구를 개발하는 일과 학생들의 만들기를 일일이 관리하는 일도 손이 많이 간다. 연구팀을 총괄하는 김민경 교수는 “지금의 수업은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은 문제풀이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흥미를 잃고 있다. 손을 써서 무언가를 만들고 원리를 익히면 시간이 오래 걸려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며 “모든 수업을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기 어렵겠지만, 중요 개념이 등장하는 단원마다 하나씩이라도 넣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글 사진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10-0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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